김용민 민주당 의원은 언론사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후쿠시마 방사능 유출' 발언을 삭제해준 것은 "특정 후보에 대한 노골적인 편들기가 의심된다"고 비판했습니다.  

김 의원은 8월 6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예비후보는 기존 망언을 새로운 망언으로 덮고 있다"면서 "'후쿠시마 원전은 방사능 유출이 안 됐다'라는 망언을 했다"고 했습니다.

이어서 "이런 주장은 올림픽을 통해 후쿠시마 부흥을 기원하는 일본조차도 하지 않는 주장"이며
"일본 극우도 어리둥절할 일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방사능 오염 피해가 우려되는 식자재도 돈 없는 사람은 그냥 먹으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닌지 묻고 싶다"며 윤 전 총장의 부정식품 발언을 빗대기도 했습니다. 

김 의원은 "이를 보도했던 언론사는 가장 먼저 이러한 발언에 대해 사실관계를 기반으로 비판을 해야 함에도 오히려 원문에서 해당 내용을 삭제해줬다"며 "인터뷰를 사실대로 전달할 책임이 있는 언론사가 검증 대신 문제성 발언을 삭제해준 것은 결국 특정후보에 대한 노골적인 편들기라고 의심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부산일보>는 8월 4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의 인터뷰 중 "일본에서도 후쿠시마 원전이 폭발한 것은 아니다. 지진하고 해일이 있어서 피해가 컸지만 원전 자체가 붕괴된 것은 아니다. 그러니까 방사능 유출은 기본적으로 안 됐다"라는 발언을 게재한 후 4시간 30여분 만에 삭제했습니다. 

김 의원은 "해당 언론사의 정치적 편향 문제는 이번뿐만 아니라 계속 지적되고 있다"면서 "보도의 공정성 훼손과 편집권 침해 문제로 수차례 구성원들의 파업과 단식 투쟁이 지속됐다"고 했습니다. 

김 의원은 "해당 언론사는 박정희 정권이 재산을 강제로 헌납받아 조성한 정수장학회가 지분 100%를 가지고 있고 정수장학회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이사장직을 10년간 맡기도 했다"며 "2018년까지 언론사 사장을 역임한 안병길씨는 부산 서구·동구 국회의원으로 당선되기도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로 윤 전 총장의 인터뷰가 실린 <부산일보>는 2015년 안병길 사장 부임 이후 보도 공정성 훼손과 편집권 침해 논란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특히 2018년에는 안 사장의 배우자가 자유한국당 시의원 후보로 출마하면서 논란이 됐습니다. 

<부산일보> 노조에 따르면 <부산일보>는 적자를 내면서도 매년 8억원씩 정수장학회에 기부를 했고, 사측은 정수장학회 특별취재팀을 와해시키려고 인사이동을 하기도 했습니다.  

안병길 전 <부산일보> 사장은 21대 총선에 미래통합당(국민의힘) 후보로 부산 서구·동구 지역에 출마해 당선됐습니다. 

국회에 입성한 안병길 의원은 지난 7월 27일 윤석열 전 총장의 부산 일정에 동행해 초량동 북항 재개발 현장 방문부터 자갈치 시장 상인간담회까지 윤 전 총장의 대권 행보를 지원했습니다. 

당시 안 의원은 "우리 윤 전 총장이 지금 힘든 대한민국, 내로남불 대한민국을 아마 바로 세울 수 있는 그런 후보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김용민 의원은 "이런 사정들을 종합해보면 해당 언론사가 정치적 편향성을 가지고 불공정한 보도를 하고 있다는 의심을 받을 여지가 충분하다"며 "민주당은 국민이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더 나은 언론환경을 만들 방법을 찾겠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기사를 작성한 <부산일보> 기자는 <미디어오늘>과의 통화에서 삭제한 발언에 대해 "그렇게 말씀한 것은 맞다"고 답했습니다. 

<부산일보> 측은 "해당 발언에 대한 보도가 나간 뒤 논란이 되자 윤 전 총장 캠프 측에서 발언 내용을 취소하는 기사 수정을 요청했다"면서 "타 인터뷰에서도 사후 정정 요구가 기사 전체 맥락을 해치지 않은 선에서는 이를 수용해왔다는 점에 비춰 해당 요구를 받아들였다"고 해명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이엠피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