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국민 체감할 수 있는 저출산 대책 마련하라 지시
국민의힘, 서른 전에 아이 셋 낳은 아빠 병역 면제 검토
현실성 없는 정책 비판 목소리에 "추진 계획 없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이 서른 전에 자녀 셋을 낳은 남자의 병역을 면제하는 정책을 추진했다 거센 후폭풍에 시달렸다. 

지난 8일 윤석열 대통령은 용산 대통령실에서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김영미 부위원장과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등과 만난 자리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저출산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 지시에 따라 국민의힘 정책위는 아이 셋 낳은 아빠의 병역 면제와 18세 미만 아동 수당 월 100만원 확대 지원 방안 등을 대통령실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이 아이 셋을 낳으면 병역을 면제하는 정책을 검토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는 현실성 없는 엉터리 정책이라는 지적이 이어졌다. 

▲2021년도 생계유지곤란사유 병역감면 제도 안내 ⓒ병무청
▲2021년도 생계유지곤란사유 병역감면 제도 안내 ⓒ병무청

우리나라에는 흔히 '의가사 제대'라는 가사 사정으로 인한 병역감면 제도가 있다. 병역법 제 62조에 따라 현역병 또는 입영대상자가 본인이 아니면 가족의 생계를 유지할 수 없는 경우 전역 또는 보충역 등으로 편입해 주는 제도이다. 

'생계유지곤란 병역감면 제도'는 부양비율이 남성 부양의무자 1명에 피부양자 3명 이상이 기준이다. 여기서 피부양자의 나이는 18세 이하 또는 65세 이상이다. 18세 이하의 자녀가 3명이 있다면 생계곤란에 따른 병역이 감면될 수 있는 것이다. 

다만, 2021년 기준 재산이 7,850만원 이하이거나 월수입이 4인 기준 1,950,516원 이하여야 가능하다. 

대부분의 의가사 제대는 부모 없이 본인이 고령의 할아버지, 할머니와 동생의 생계를 책임지는 경우가 많다. 아니면 갑작스럽게 부모님이 사망하면서 남아 있는 동생들을 돌봐야 하는 경우에도 종종  발생한다. 

군대에 오기 전에 아이 셋을 출산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실제로 기자도 군 복무 시절 딱 한 명 봤다. 기자가 목격한 의가사 제대(전역) 병사는 해외에서 박사 과정을 밟는 동안 결혼과 출산을 했다가 연령 제한 등에 걸려 현역 입영을 한 사례였다.

아이 셋 출산 병역 면제가 비현실적인 이유 중의 하나는 현재 군복무(육군) 기간인 18개월보다 임신 기간 30개월이 더 길기 때문이다. 남성의 18개월 군 복무 면제를 위해 여성이 30개월 동안 임신을 해야 하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벌어지는 것이다. 20대에 아이 셋을 임신하고 출산하는 것은 병역 면탈이 목적이 아니라면 남성과 여성 모두 동의하기 어렵다.

국민의힘이 검토한 아이 셋 병역 면제 저출산 대책은 국방의 의무가 헌법에 명시된 나라에서 정부 여당이 탁상행정으로 병역 면탈을 조장하는 정책을 추진했다는 점에서 질타의 목소리가 높다. 

비판이 이어지자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에서 공식적으로 검토된 게 아니라 아이디어 차원"이라며 "당에서 그렇게 추진할 계획이 있는 게 아니다"라고 한 발 물러섰고, 성일종 정책위 의장은 사의를 표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이엠피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