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12월 3일 저녁 10시 30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긴급 담화를 통해 "종북 세력을 척결하고, 자유 헌정질서를 지키기 위해 비상계엄을 선포한다"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 비상계엄을 통해 망국의 나락으로 떨어지고 있는 자유대한민국을 재건하고 지켜낼 것"이라며 "이를 위해 저는 지금까지 패악질을 일삼은 망국의 원흉, 반국가 세력을 반드시 척결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는 체제 전복을 노리는 반국가 세력의 준동으로부터 국민의 자유와 안전, 그리고 국가 지속 가능성을 보장하며 미래 세대에게 제대로 된 나라를 물려주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강조했습니다.
윤 대통령의 비상계엄선포에 계엄사령부는 다음과 같은 내용의 포고령 1호를 발표했습니다.
자유대한민국 내부에 암약하고 있는 반국가세력의 대한민국 체제전복 위협으로부터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고,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2024년 12월 3일 23:00부로 대한민국 전역에 다음 사항을 포고합니다.
1. 국회와 지방의회, 정당의 활동과 정치적 결사, 집회, 시위 등 일체의 정치활동을 금한다.
2.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부정하거나, 전복을 기도하는 일체의 행위를 금하고, 가짜뉴스, 여론조작, 허위선동을 금한다.
3. 모든 언론과 출판은 계엄사의 통제를 받는다.
4 .사회혼란을 조장하는 파업, 태업, 집회행위를 금한다.
5. 전공의를 비롯하여 파업 중이거나 의료현장을 이탈한 모든 의료인은 48시간 내 본업에 복귀하여 충실히 근무하고 위반시는 계엄법에 의해 처단한다.
6. 반국가세력 등 체제전복세력을 제외한 선량한 일반 국민들은 일상생활에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
이상의 포고령 위반자에 대해서는 대한민국 계엄법 제 9조(계엄사령관 특별조치권)에 의하여 영장없이 체포, 구금, 압수수색을 할 수 있으며, 계엄법 제 14조(벌칙)에 의하여 처단한다.
2024.12.3.(화) 계엄사령관 육군대장 박안수.
관련기사
- [포토] 국회 진입한 계엄군과 헬기
- 대한민국 헌법 77조.. 계엄 해제는?
- [속보] 국회의장실 "계엄해제 결의안 가결 따라 계엄령 선포 무효"
- 조선일보 "윤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국가 망신"
- 윤석열은 왜 육군총장을 계엄사령관에 임명했나... 기무사 문건 참고?
- 윤 대통령 '비상계엄 선포'에 정당 대표들의 입장은?
- 6시간 만에 막을 내린 '비상계엄'... 시간대별 상황
- 6시간 동안의 '비상계엄', 아찔하고 급박했던 순간들
- "비상 계엄 비판, 윤대통령 사퇴" 요구 촛불집회 IN JEJU
- '12.3 사태' 이끈 계엄군 수뇌부, 김용현 공관 회동 멤버
- "중형 선고로 후세에 다시는..." 12.3 윤석열 내란 사태, 전두환 재판부의 일침
- 한동훈, '탄핵 찬성' 급선회... "윤, 주요 정치인 체포 지시"
- 특전사령관 "윤 대통령, 직접 전화... 2차 계엄, 지시해도 거부"
- 151조짜리 비상계엄? 초토화된 한국 경제
- 계엄군이 선관위 찾은 이유... 윤석열, 음모론 심취했나
- 대통령실 홈페이지 공식 기록에는 계엄 선포가 없다
- 검찰 출석 거부한 윤석열, 긴급체포할 수 있을까
- 5분 만에 끝난 비상계엄 국무회의... 윤석열 "나는 간다"
- 윤석열 재산 압류 되나?... 계엄 피해 '1인당 10만원 배상' 판결
- 탁현민 "내란 1주기, 기념 대신 기억"... 국회 월담 장소 '담 헐자' 제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