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만평에 비슷한 클리세 작품들 많아
일부 언론들, 취재도 하지 않고 '표절' 보도
'윤석열차' 폄하 ·왜곡보도에 해당

윤석열 대통령을 풍자한 고등학생의 만화 작품이 공모전에서 수상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화제입니다. 윤 대통령의 얼굴과 김건희 여사, 칼을 든 검사 복장의 남성들이 타고 있는 만화가 논란이 되자 급기야 표절 의혹까지 제기됐습니다. 

'윤석열차'가 해외 만평을 표절했다는 주장이 사실인지 확인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윤석열차'는 표절이 아닙니다. 열차 앞부분을 정치인의 얼굴로 묘사하고 객차에 관련된 인물들이 타고, 피해자들이 있는 선로를 향해 질주하는 만화는 해외 만평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클리셰입니다. 

<중앙일보>는  "금상 받은 '윤석열차' 표절 의혹도…SNS에 퍼진 만화 보니"라는 기사에서 네티즌의 입을 빌려 '윤석열차'가 2019년 6월 영국 매체 ‘더 선(The Sun)’의 한 논평 기사에 첨부된 일러스트를 표절했다는 식으로 보도했습니다. 

이런 논리라면 사례로 든 열차 관련 만평은 모두 표절이어야 합니다. 특히 2019년 '더 선'에 게재된 일러스트도 이전에 나온 만평을 표절했다는 의혹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해외 만평에서 정치인을 폭주 기관차로 묘사하는 것은 너무나 흔합니다. 오죽하면 '트럼프 트레인'이라고만 검색해도 수십 편의 만평이 나옵니다. 

<뉴스1>은 한 술 더 떠서 "금상 탄 '윤석열차' 영국 일간지 만평 표절 의혹…확정시 수상 취소'라며 표절로 확정될 경우 수상 취소 사유에 해당한다고 강조합니다.  하지만 <뉴스1>도 사례를 든 작품이 고작 '더 선'에 나온 만평뿐입니다.

만약 <뉴스1>이 취재를 통해 비슷한 만평이 수백 개가 넘는다는 사실을 알았다면 결코  '표절'로 인한 수상 취소를 언급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10월 4일 문화체육관광부가 배포한 보도설명자료. 만화영상진흥원이 주최한 공모전이 승인 사항을 위반했다겨 엄격한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10월 4일 문화체육관광부가 배포한 보도설명자료. 만화영상진흥원이 주최한 공모전이 승인 사항을 위반했다겨 엄격한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4일 '윤석열차'가 행사 취지에 어긋난다며 엄정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보도자료를 배포했습니다. 

문체부는 '표절', '정치적 의도', '사회적 물의' 등의 이유를 결격 사유로 내세웠습니다. 해당 작품은 표절은 아닙니다.  

전문가들은 고등학생이 정치적 의도를 갖고 만화를 그렸다기보다는 윤석열 대통령을 풍자한 작품이라고 말합니다. 윤석열 정부가 제재를 가하는 것은  '창작'이라는 예술 작품에 재갈을 물리는 행위라고 반발합니다.   

또한 '윤석열차'는 고등학생의 작품이지만 해외 만평과 어깨를 견줄만하다는 호평을 받았습니다.  만약 윤석열 정부의 심기를 불편하게 했다는 이유 만으로 '사회적 물의'라고 한다면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검열에 해당한다고 지적합니다. 

고등학생이 그린 풍자만화를 두고 정부가 엄격한 책임을 묻겠다는 자체가 오히려 해외토픽감이라는 의견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이엠피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